티스토리 뷰

작은설탕 IT/Blog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하기

작은설탕-Mini 2016. 7. 11. 10:00



안녕하세요~ 작은설탕 인사드려욥! ^^

지난 포스팅에서, 티스토리 회원가입까진 모두 잘 따라하셨나요? 이미 회원가입 마치고, 블로그 개설까지 해치워버리신 분들도 계시겠죠? ㅎㅎ 사실, "티스토리 회원가입"과 "블로그 개설"을 나누어 포스팅할 것도 없지만, 포스팅 제목에 맞게, 구태여 글을 나누어 게시하게 되었네요. ^^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개설하고, 기본 스킨까지 설정하는 과정을 소개할까 해요. 이미 말씀드렸다시피, 티스토리는 스마트폰 어플을 제공하고 있어서, 어플에서 블로그를 개설할 수도 있고, 웹에서 블로그를 개설할 수도 있답니다. 저희는 PC에서 티스토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 드릴게요.

자~ 시작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하기


당연한 말이겠지만, 블로그 개설을 위해서 일단 티스토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해줘야합니다. 티스토리 홈페이지 주소는 이미 알고계시겠지만, 그래도 다시한번 티스토리 홈페이지 주소 링크를 뙇!!


로그인 후, 아래 사진처럼 "내 블로그" 메뉴를 선택해 주면, "내 블로그 만들기"라는 메뉴를 보실 수 있어요. 자~ 첫발을 내밀어볼까요? "내 블로그 만들기" 클릭!!



저는 이미 블로그를 두 개, 갖고 있어서 메뉴가 약간 다르게 보이실 수 있어요. 하지만 당황하지 말~고~ ㅎㅎ

"내 블로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셨다면, 위에 이미지처럼 블로그 제목과 주소를 설정하는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자~ 블로그 제목과 주소를 입력해 볼까요? 블로그 제목은 "작은설탕의 인생로그", "누구누구의 IT블로그" 처럼, 자신의 블로그를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글귀가 좋아요.

그리고 다음으론 블로그 주소를 써넣어야 하는데요. 블로그 주소는 가급적 사람들에게 기억되기 쉬운 주소로 설정하는 게 좋아요. 블로그주소는 나중에 변경가능하지만, 블로그를 한참 운영하다가 블로그 주소를 변경하면, 그동안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되어온 주소가 변경이 되어버려서 매우 곤란한 상황에 놓일 수 있어요. 따라서, 처음에 (혹은 가급적 초반에) 블로그 주소는 확정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블로그 제목과 주소를 입력하셨다면, "완료"버튼을 눌러서 블로그를 개설해 볼까요?


 

자~ 블로그가 만들어졌습니다. "잉? 에에? 응? 벌써??" 라는 반응이실 수도 있겠네요. ^^ 티스토리 회원가입 과정에 비해, 블로그 개설은 너무 간단하죠? ㅎㅎ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는 계정당 10개까지 개설가능하며, 동시에 운영 가능한 블로그는 5개로 제한됩니다. 제한없는 개설을 허용하게 되면, 제대로 운영되지도 않는 블로그들이 우후죽순 생겨날테니, 어찌보면 당연한 정책입니다.

이제 블로그도 개설되었으니, 초기 설정을 하러 내 블로그로 가보실까요? "내 블로그 바로가기"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자, 방금 개설된 블로그입니다. 어떠세요? 뭔가 휑~하죠? ㅎㅎ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생성하면, 기본으로 적용되는 블로그 스킨은 지금 보시는 "#1" 스킨입니다. (2016년 7월 기준) 티스토리 블로거들 사이에선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1"으로 불리는 스킨이지요. 이 스킨은 반응형 웹디자인이 적용된 "반응형 스킨"입니다.


반응형 스킨이란?


반응형 스킨이란, 쉽게말해 웹페이지를 보는 기기의 화면 사이즈에 따라, 유동적으로 블로그의 디자인이 변경되는 스킨을 말합니다. 밑의 사진을 보면 이해가 편하실 꺼예요.


어떠세요? 감이 팍! 오시나요? ^^

위 사진에서처럼, 하나의 웹사이트인데, 기기의 가로폭에 따라 사용자가 보는 화면이 달라지고있죠? 이게 바로 반응형 스킨입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11개의 반응형 스킨을 제공하고있는데요. 이중 "반응형 스킨 #1"과 "반응형 스킨 #2"는 티스토리에서 직접 제작한 스킨이고, 나머지 9개의 스킨은 티스토리 스킨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스킨입니다.


스킨의 선택


저는 기본으로 설정된 "반응형 스킨 #1"을 수정해가며 사용하고 있는데요. 휑하다고도 할 수 있겠지만, 전 오히려 깔끔해서 좋은것 같아요. 요즘엔 "반응형 스킨 #2"도 꽤 많이 사용하고 계신 것 같구요. 오래전부터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용하고 계신 블로거분들은 그간 최적화를 진행해온 애드센스 설정때문에 여전히 비반응형 스킨도 많이 사용하고 계세요.

반응형 스킨과 비반응형 스킨 중, 어느 쪽이 좋은가에 대해서는 뚜렷하게 답변드리기가 힘들 것 같아요. 기존 비반응형 스킨도 모바일 스킨과 함께 사용하면, PC와 모바일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고, 오랜시간 사용자들의 노력을 통해서 애드센스 수익 최적화 방법들도 많이 연구가 되었거든요. 반면, 반응형 스킨의 경우, 애드센스에서 반응형 웹페이지에 대응하는 광고 유형을 내놓으면서 모바일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요즘,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는 블로그에서 눈에띄는 수익 증가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국 스킨의 선택은 여러분의 몫일테지요.

저는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블로그 관련 포스팅을 통해서 제가 사용중인 반응형 스킨에서의 팁과 노하우를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반응형 스킨 #1 기본설정


"반응형 스킨 #1"을 이용하실 계획이라면, 지금 제가 알려드리는 기본적인 설정이 필요하실꺼예요. 뭐, 크게 변경할껀 없으니 겁먹지 말고 따라오세요~ ^^



위 이미지에서 처럼, 블로그 좌측 상단에 자신의 필명을 클릭하면, 몇가지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블로그 스킨 후속 설정을 위해서 "관리"메뉴로 들어갑니다.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오면 보이는 화면에서, 좌측메뉴 중 "모바일웹 스킨" 메뉴로 들어갑니다.


"모바일웹 스킨" 설정 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모바일웹 스킨 ON/OFF 메뉴가 있습니다. 반응형 스킨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모바일 페이지 사이즈에도 대응을 하는 스킨입니다. 즉, 별도의 모바일 스킨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따라서, 이 옵션은 "OFF"로 설정을 바꿔줍니다.

아! 저 설정을 OFF로 바꾸었다고 적용되는 것이 아니구요. OFF로 설정한 후,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저장"버튼이 있습니다. OFF 설정 후, 꼭 저장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저장해 주세요.


이번엔, 좌측 메뉴 중 "글설정" 메뉴로 갑니다.



글설정 메뉴 중, "가로폭"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꺼예요. 이 항목은, 우리가 글을 쓸 때, 글 에디터 화면에서의 글 가로폭 설정인데요, 우리가 사용할 "반응형 스킨 #1"은 PC화면에서 글 가로폭이 820px 입니다. 즉, 기본설정인 500px로 되어있는 상태에서 글을 작성하고 사진도 중간중간 삽입한 후 발행을 하면, 삽입된 모든 사진들의 가로폭이 820px가 아닌 500px에 맞춰져 있을껍니다. 제 눈엔 이게 굉장히 조화롭지 못하게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이 "가로폭" 설정을 820px로 설정해줍니다. (물론 이번에도 화면 아랫쪽에 "저장"버튼을 눌러서 변경된 설정을 저장해 줘야합니다.)


마치며...


자, 여기까지가 티스토리에 새로운 블로그를 생성하고 스킨 설정을 하는 기초적인 과정을 설명드렸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블로그는 설정엔 정도가 없습니다. "이게 정답이다!"라는 방법이 없다는 뜻이지요. 블로그가 탄생한지도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많은 블로거들이 "광고 수익성 향상"이라던지 "블로그 운영 방법", "블로그 유입자 늘리는 방법" 등에 대해서 꾸준히 연구하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겠죠?

우리는 이제 막, 블로거로써의 첫 발을 떼었을 뿐입니다. 너무 성급해 하지도, 좌절하지도, 조급해하지도 말고, 꾸준한 포스팅과 노력만이 자신의 블로그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임을 잊지맙시다. ^^


그럼 작은설탕은 여러분이 제일 기대하고 계실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들고 돌아오겠습니다.


친구와 함께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카스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