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작은설탕 인사드려요~ ^^ 오늘 소개해드릴 정보는, 티스토리 이웃추가 버튼 만드는 방법이예요.


티스토리 이웃? 링크?



"티스토리 이웃?? 네이버 이웃이 아니고??" 이렇게 의아해 하시는 분들도 계실꺼예요. 맞아요, 안타깝게도 티스토리엔 네이버 이웃같은 이웃 계념이 약해요. "이웃"이라는 용어도 사용하고 있지 않죠. 다만, 티스토리에서는 "링크"라는 이름으로 네이버 이웃과 비슷하게 블로거들 간에 연결을 돕는 기능이 있어요. 그래서 이를 "티스토리 이웃"이라고 표현한 거예요. (왠지 "링크"라고 표현하면 웹사이트 즐겨찾기 같은 느낌이잖아요.)

안타깝게도, 티스토리 블로그에선 이웃추가(링크추가)가 쉽지 않아요. 메뉴가 꽁꽁 숨겨져 있다거나 메뉴가 아예 보이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죠. 현재 제가 사용중인 "반응형 스킨 #1"에는 이웃추가 메뉴 자체가 없습니다. 모름지기 블로그란 소통을 위해 존재하는 건데말이죠. 반면, 네이버 블로그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커뮤니케이션이 상당히 발전되어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댓글이나 이웃을 비교해보면, 네이버 블로그 쪽이 댓글도 상당히 활발히 달리고 서로이웃도 많이 맺고있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해서 상당히 소통이 활발한 편이죠. 물론 티스토리 블로그라고 해서 소통이 적은 것은 아닙니다. 다만, 네이버에 비해 불편한 점이 많고 정작 티스토리에서도 이부분을 개선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 안타깝다는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티스토리 이웃추가"버튼을 만들고, 이를 블로그에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까해요. 이 포스팅을 계기로, 저도 여러분과 많이 이웃을 맺고 보다 활발하게 소통하는 블로거가 되길 기원합니다. ^^


스크롤을 따라 움직이는 이웃추가 버튼 만들기


우선 블로그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항상 따라다니는 방식으로 "이웃추가"버튼을 만들어 볼까합니다. 우선 관리자 페이지에서 "HTML/CSS 편집" 메뉴로 갑니다.



HTML/CSS 편집창에 들어오면 우측 상단에 "CSS"메뉴를 클릭해 준 후, 맨 아래로 이동해서 위 사진에 보이는 것 처럼, 아래 코드를 복사하여 넣어줍니다.


 
/* 티스토리 이웃추가 버튼 시작 */
.add_neighbor {
	position:fixed;
	bottom:20px;
	right:10px;
	width:150px;
	height:40px;
	text-align:center;
	border-radius:40px;
	background-color:rgba(102,102,102,.7)
}
.add_neighbor span {
	display:block;
	padding-top:12px;
	font-size:13px;
	color:#fff;
}
/* 티스토리 이웃추가 버튼 끝 */


그런 그런다음 이번엔 우측 상단 메뉴에서 "HTML" 메뉴로 이동 합니다. 그리고 이번엔 아래 코드를 </body> 태그 앞에 붙여넣기 합니다.


 
<!-- 티스토리 이웃추가 버튼 시작 -->
<a href="toolbar/popup/link" target="_blank">
	<div class="add_neighbor">
		<span>티스토리 친구하기</span>
	</div>
</a>
<!-- 티스토리 이웃추가 버튼 끝 -->


이렇게 CSS와 HTML 코드를 삽입하셨다면, 오른쪽 상단에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적용이 끝났으니, 한번 확인하러 가봐야겠죠?


이웃추가버튼 확인하기


우선 PC에서 본 화면이예요. 오른쪽 하단에 "티스토리 친구하기"버튼이 뙇!!

그럼 이번엔 모바일에서의 화면을 볼까요?



모바일에서도 잘 보이시죠? ㅎㅎ


마치며...


지금까지, 고정형 이웃추가 버튼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한가지 문제가 있어요. PC건 모바일이건, 웹브라우저에서는 모두 잘 먹히는데, 정작 티스토리 앱에서 보면, 친구추가 버튼이 안보여요. ㅠㅠ 티스토리의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기능들인데, 언제까지 사용자가 이런걸 고치고있어야 하는지 참 안타깝네요. 하루빨리 티스토리 앱에서 이웃추가 기능이 강화되었으면 좋겠어요.

티스토리 앱에서도 "이웃추가" 메뉴가 보일 수 있게 하는 방법은 저도 조금더 연구해보고 다시 공유해 드릴게요.

잠깐! 그전에, 아직 작은설탕과 이웃이 아니신 분들! 오른쪽 하단에 "티스토리 친구하기" 버튼이 안보이신다면, 밑에 원피스 루피 사진을 클릭하셔도 이웃 추가 하실 수 있어요. 우리들 티스토리 블로거끼리 열심히 뭉쳐봅시다. (이웃추가하셔서 작은설탕의 친구가 되어 주세요~ 이웃 추가 후, 티스토리 계정으로 댓글달아주시면, 저도 같이 친구가 되어드릴게요~)


그럼 작은설탕은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안녕~~ ^^

친구와 함께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카스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