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은설탕 IT/Blog

네이버 오픈캐스트 개설하기

작은설탕-Mini 2016. 7. 13. 10:00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괜시리 집착하게 되는게 바로 "방문자 수" 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방문자 그래프가 올라가면 기뻤다가, 떨어지면 슬퍼지는... 마치 조울증 환자처럼 말이죠. ㅎㅎ 어찌보면, 주식하는 사람들은 주가지수 그래프를 보며 울고웃고,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방문자수 그래프에 울고웃는게 당연할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조금이나마 블로그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 하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제목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네이버에 오픈캐스트를 개설하는 방법이죠. 오늘 시간을 계기로 오픈캐스트를 통해 네이버로 부터 방문자 유입이 조금이나마 향상되길 바래볼께요. ^^

그럼 시작할까요?

오픈캐스트 란?


네이버를 즐겨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아래 이미지처럼 네이버 메인화면에 보이는 "오픈캐스트"라는 것을 보신적이 있으실 꺼예요.


네이버는 이렇게 오픈캐스트라는 항목으로, 사용자들이 직접 컨텐츠를 발행하여 네이버 메인페이지에 노출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 내 글이 노출된다는게 어떤건지 경험해보신 분은 다들 아실껍니다. 저는 지금 이 "작은설탕 블로그"를 개설한 지는 얼마되지 않았지만, 다음(Daum) 모바일 메인에 글이 하나 소개되어서, 엄청난 방문자 유입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검색 포털사이트의 메인페이지에 자신의 포스팅이 소개되면 엄청난 방문자 유입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물론 오픈캐스트를 발행한다고 해서 무조건 네이버 메인페이지에 뜨는건 아니예요. 네이버 이용자가, 우리가 발행한 오픈캐스트를 구독한다면, 이 네이버 이용자의 오픈캐스트 중 "MY캐스트" 분류쪽에 우리가 발행한 컨텐츠가 보이는 형식이예요. 그리고 이따금씩 네이버에서 큰 카테고리별로 우수한 컨텐츠를 선발해서 네이버 메인에 노출시켜주기도 하는데요. 카테고리는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라이프/취미", "문화/엔터", "여행", "요리" 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오픈캐스트를 개설할 때에는 이보다 다양한 카테코리 중 하나를 선택해서 캐스트를 개설하게 되는데요. 꾸준히 캐스트를 발행하다보면, 본인이 처음 개설할 때 선택한 카테고리에서 좋은 컨텐츠로 선택되어 앞서 말씀드린 다섯개의 카테고리 쪽에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이때가, 본인의 오픈캐스트 구독자를 확보하기 좋은 시기죠. ^^

그럼 본격적으로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개설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네이버 오픈캐스트 개설하기


네이버에 로그인 한 후, 아래 주소로 접속해서 오픈캐스트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오픈캐스트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위 이미지에 표시한 대로 우측상단에 "내캐스트 관리"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내캐스트 관리"메뉴로 들어오셨다면, 위 이미지에 표시한대로 우측 상단에 "개설하기" 메뉴로 이동해 주세요.


이제 오픈캐스트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캐스트 개설 시작하기"라는 버튼이 보이실 꺼예요. 오픈캐스트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등록안내 글을 읽어보신 후 "캐스트 개설 시작하기"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오픈캐스트 개설하는 첫 번째 단계로, 이용약관을 읽고 약관에 동의해주셔야 합니다. 모든 약관 동의가 필수 사항이므로, 위 이미지에 표시한 것 처럼 모든 체크박스에 체크해주신 후, "정보 입력 및 추천인 등록"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페이지가 길어서 두장의 스크린샷으로 나누어 올렸는데요. 이번 단계에서는 개설하고자 하는 오픈캐스트의 정보를 입력하고, 추천 요청 메일을 써야합니다. 각 항목에 대해 설명을 좀 드리자면...


캐스트 정보 입력

    • 제목 : 오픈캐스트 제목을 적는 곳입니다. 쉽게 잡지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같아요.
    • 카테고리 : 앞서 설명드린, 오픈캐스트가 발행될 카테고리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오픈캐스트의 주제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세요.
    • 주소 : 알파벳 두 자리만 입력해 주시면, 뒷부분의 숫자 3자리는 자동으로 부여됩니다.
    • 설명 : 발행하고자 하는 오픈캐스트에 대한 설명을 적으시면 됩니다.
    • 대표태그 : 캐스트를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를 적으시면 되시구요. 최대 5개까지 쉼표( , )로 구분하여 적어주시면 됩니다.
    • 캐스트 대표 이미지 : 프로필 사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블로그의 대표이미지를 넣어주었어요. 이미지 사이즈는 애초에 90px X 70px로 제작해서 넣어주는게 좋구요. 이미지 비율이 다르면, 원하는 모습과 다르게 보일 수 있으니, 이미지 가로세로 비율은 맞추어 주시는게 좋습니다.

추천 요청 메일쓰기

    • 추천인 메일주소 : 캐스트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최소 5명의 네이버 회원에게 추천을 받아야합니다. 메일주소는 네이버 메일이 아니어도 되지만, 추천요청 메일을 받으신 분이 네이버로 로그인 해야하기 때문에 가급적 네이버 메일로 적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 보낼 메세지 : 추천요청 메일에 입력될 메일 내용을 적으시면 됩니다.


위의 정보를 다 채우셨으면, 화면 아래쪽에 "입력 완료 및 메일발송"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제 오픈캐스트 개설을 위한 추천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추천메일을 받으신 분들이 추천을 완료해주시면, 오픈캐스트 개설은 완료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네이버에 오픈캐스트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다음시간엔 개설된 오픈캐스트에 컨텐츠를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게요.


수고하셨어요~ 다음시간에 뵈요~~~ ^^




친구와 함께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카스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