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엔 기본적으로 비회원과 티스토리 계정으로만 댓글을 달수있죠. 이말인 즉슨, 티스토리 회원이 아니면, 자신이 남긴 댓글에 답글이 달려도 알림을 받을 수 없다는 뜻이 됩니다. 간단한 질문과 답변을 위해 티스토리 계정을 만드는건 아무래도 비효율적일텐데요. 라이브리(LiveRe)는 자신의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계정으로 블로그에 댓글을 쓸수있도록 해주는 아주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라이브리 서비스가 시작된지가 오래 되었으니, 제가 자세하게 설명드리지 않아도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겠죠? ^^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라이브리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할게요.


라이브리 회원가입 하기



라이브리에 회원가입하기 위해서 일단 라이브리 홈페이지에 접속해야겠죠?



라이브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우측상단에 말풍선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로그인 페이지로 우선 이동합니다. 로그인페이지로 이동하면 아랫쪽에 "라이브리 회원 가입" 버튼이 보이실꺼예요.


라이브리 홈페이지 화면 및 로그인 메뉴라이브리 홈페이지 화면 및 로그인 메뉴


라이브리 로그인 페이지와 회원가입 메뉴라이브리 로그인 페이지와 회원가입 메뉴


라이브리 회원가입 폼라이브리 회원가입 폼



회원가입은 간단합니다. 우선 사용가능한 본인의 이메일주소를 넣어주시구요. 댓글 작성시 보여질 이름(별명)을 기입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신다음에, 마지막으로 모든 약관에 동의(체크박스 체크)하시고 "계정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완료!!

...인줄 알았지만, 인증 코드를 입력하는 단계가 남아있었다는게 함정 ㅋ



라이브리 계정생성 인증코드 입력등록한 이메일로 발송된 인증메일을 확인한 후, 인증코드를 입력한다.



아까 입력하신 이메일 주소로 인증메일이 하나 발송되었을텐데요. 이를 확인하여, 메일에 적혀있는 인증코드를 기입한 후에 "인증하기"버튼을 입력하면 진짜로 회원가입 완료입니다.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로그인창으로 자동 이동되는데요. 회원가입할 때, 입력한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해주세요.


티스토리용 라이브리 소스코드 발급받기


라이브리 설치 메뉴로 이동라이브리 설치 메뉴로 이동



로그인 후, 메인화면으로 돌아오면 상단에 설치 메뉴로 이동합니다.


라이브리 City버전 설치하기라이브리 City버전 설치하기



설치메뉴로 이동하면, 위와 같이 무료버전(City)과 유료버전(Premium)의 기능 비교표가 보이실꺼예요. 우리는 무료버전만 사용해도 충분한 초보(?)이기 때문에, City 버전에서 지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라이브리 City 발급과정 1단계라이브리 City 발급과정 1단계



이제 LiveRe City 발급 과정으로 진행되셨을꺼예요. 위 그림에 표시해둔것과 같이 입력사항을 모두 채워주신 후 코드발급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주의 사이트 URL을 입력할 땐, "http://"를 포함하는 주소를 넣어줘야 합니다. 즉 블로그 주소가 abc.tistory.com 이면, http://abc.tistory.com 이렇게 넣어주셔야 합니다.



라이브리 City 발급과정 2단계라이브리 City 발급과정 2단계



코드발급 신청하기 를 누르셨으면, 라이브리 설정 및 디자인을 약간 수정할 수 있는 단계로 진행하게 되요. 여기에선 주황색 점선으로 표시한 부분의 설정을 바꿔주면 되는데요. 우선, 자신의 블로그에 댓글을 쓸 사용자가 어떤 SNS계정까지 사용가능하게 할것인지 선택해주세요. SNS선택 뿐만 아니라, 순서까지도 바꿀 수 있으니, 대표적으로 널리 쓰이는 SNS부터 순차적으로 배치해주세요.

그리고 많은 댓글이 달렸을 때, 이 댓글들을 "더보기"버튼 방식으로 불러올지 "페이지"방식으로 불러올지를 선택해주시구요. 마지막으로 자신의 트위터 ID를 등록해서, 라이브리로 댓글이 달렸을때, 트위터로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건 선택사항인 듯 해요. 넣어도 되고 안넣어도 되구요)

이제 코드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티스토리용 라이브리 소스코드티스토리용 라이브리 소스코드



위와같이 라이브리 설치코드가 발급되는데요. 우리는 티스토리에 설치할 계획이니까, 상단에 티스토리 탭을 클릭해주시구요. 우측상단의 Copy Data-uid 버튼을 클릭해서 data-uid를 복사해주세요. (소스코드를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data-uid만 복사하는 겁니다.)


티스토리에 라이브리 설치하기


이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럼 왼쪽메뉴 중에, 플러그인 설정이라는 메뉴가 있어요. 플러그인 설정 창으로 이동해주세요.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플러그인 설정" 메뉴 선택


라이브리에서 발급한 data-uid를 입력라이브리에서 발급한 data-uid를 입력



플러그인 설정 창에서 아래로 내려가다 보면, 소셜댓글 LiveRe(신버전) 이라는 플러그인이 있는데요. 오른쪽에 톱니모양 버튼을 눌러서 해당 플러그인을 열면, 위와같은 설정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data-uid 입력하기" 부분에 아까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 해주시구요. (소스코드가 아닌 data-uid를 입력)

그 아래, 티스토리 댓글숨김 옵션은 블로그에 티스토리 댓글도 함께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라이브리 댓글만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본인이 원하는대로 선택하시고 밑에 "확인"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완료해주세요.


완료!!


이제 블로그에 라이브리 플러그인이 설치되었습니다.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볼까요?


티스토리에 적용된 라이브리 플러그인티스토리에 적용된 라이브리 플러그인


자~ 글의 아래로 쭉~ 내려보면, 위에 보이시는 것처럼 라이브리 소셜댓글 서비스가 적용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마치며...


지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글 아래에 제 댓글영역을 보시고 의아해하실 수도 있겠네요. 저는 티스토리 댓글과 라이브리 댓글을 탭방식으로 선택해서 쓸 수 있도록 설정해 놓았어요. 티스토리 댓글과 라이브리 댓글이 연달아서 주욱~ 나열된 방식은 보기에 지저분해보이기도 하고, 사용자들이 혼란스러워하실 수도 있기때문에, 이를 개선한건데요.

다음시간엔, 이렇게 저처럼 티스토리 댓글과 라이브리 댓글을 탭방식으로 구성하는 방식에 대해서 포스팅할게요. ^^

그럼 다음시간에 또 만나요~ 꼭이요~ ^^


친구와 함께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카스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라인